Brush Settings for DF Illustration

* 이 글은 Photoshop CS6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던전앤파이터의 일러스트는 스케치부터 모든 과정을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을 전제하기 때문에 브러쉬의 설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작업을 할 때 재료에 따라 그림의 느낌이 달라지듯이 컴퓨터 작업 역시 브러쉬의 느낌에 따라 일러스트의 느낌이 좌우됩니다. 던파 일러스트는 브러쉬의 질감이나 특성을 이용해 작업하는 그림체는 아니기 때문에 기본 브러쉬를 조금 수정하여 사용합니다. 본격적으로 브러쉬를 설정하기 위해 먼저, 메뉴의 windows 항목을 누른 뒤, brush를 선택하여 브러쉬 설정창을 엽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나열되어 있는 브러쉬들은 Photoshop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각 브러쉬를 선택하면 아래에 구체적인 사용예가 표시됩니다. 첫 번째 것은 주로 번지는 효과를 낼 때 쓰는 것인데, 필압에 따라 투명도가 변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이를 위해 왼쪽의 세로 항목에서 Transfer를 체크한 뒤, 항목을 놀러 세부설정으로 들어가면 오른편 위에 아래와 같은 항목이 표시됩니다.


 off로 되어있는 control 항목을 Pen Pressure로 바꿔 필압에 따라 투명도가 바뀌도록 합니다. 설정이 완료된 브러쉬는 맨 오른쪽 아래의 버튼을 눌러 새로운 브러쉬로 저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두 번째 브러쉬를 수정하여 스케치와 채색용 브러쉬를 각각 만들겠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왼편의 Shape Dynamics를 체크하여 필압에 따라 크기가 조절되도록 하면 스케치용, 첫 번째와 같은 설정을 추가하여 투명도까지 조절되도록 하면 채색용 브러쉬입니다. 선의 밀도를 올리기 위해 Brush Tip Shape 항목으로 돌아가 Spacing을 10% 내외로 변경하면 좋습니다. 완성된 형태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비교를 위해 Spacing을 125%로 조절한 브러쉬도 첨부합니다.


 스케치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스케치 할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Linear Light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하면, Normal일 때와 달리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 채색된 색에 따라 선의 색이 달라지게 됩니다. 
 Normal일 경우 비교를 위한 두 선 중 위의 것과 같이 평범한 단색으로 칠해집니다. 반면, Linear Light를 적용하면 같은 색으로 스케치를 하여도 아래 선처럼 다채로운 색으로 표현됩니다. 이 방법으로 스케치를 하면 아래에 채색된 색에 따라 스케치선의 색 또한 자연스럽게 변하기 때문에 좀 더 풍부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브러쉬들을 기준으로 다른 던전앤파이터 일러스트의 작업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작업과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